[2023년 2월1주] 중앙행정기관 - 영상 수 & 재생시간
2월 1주 기간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의 수와 각 영상의 재생시간을 분석해봅니다. 2월 1주에는 일반 영상의 수량은 줄고, 쇼츠 영상의 수량은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기간의 특징인지 아니면 새로운 흐름인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영상수] 일반영상은 기상청, 쇼츠는 국가보훈처가 가장 많이 게재. 쇼츠를 더 많이 게재하는 부처도
- 2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 수는 총 209건으로, 일반 영상은 139건(66.5%), 쇼츠 영상은 70건(33.5%)의 비율로 나타남. 이전 기간 대비 일반 영상은 감소한 반면 쇼츠 영상은 크게 증가하여 전체 차지하는 비율 역시 높아짐. 기간 동안 영상을 게재한 부처는 총 43개로 이들 기관이 한 주간 평균 4.86개을 게재. 일반영상을 게재한 부처의 수는 39개, 쇼츠 영상을 게재한 부처의 수는 33개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음.
- 전체 영상 중 기상청이 20건으로 주간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하였으며, 국가보훈처(14건), 산림청(13건), 국민권익위원회(11건)가 10건 이상의 영상을 게재함. 이 중 국가보훈처는 쇼츠 영상 9건으로 일반 영상보다 더 많은 수를 게재. 일반 영상보다 쇼츠 영상을 더 많이 게재한 부처는 산업통상자원부(일반 1건, 쇼츠 7건), 국토교통부(일반 3건, 쇼츠 5건), 법제처(일반 2건 쇼츠 3건)으로 나타남.
- 일반영상은 기상청이 17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뒤를 이어 산림청이 10건의 영상을 게재. 나를 부르는 숲과 산림뉴스 영상, 전국 숲을 촬영한 영상 등이 다수 게재되어 있음. 쇼츠의 경우에는 국가보훈처가 9건으로 가장 많았는데, 국가보훈처장의 영국 방문 현장 스케치 영상이 대부분.
[재생시간] 1분 이상 재생시간이 28건으로 가장 많아
- 2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 게재한 영상 중 가장 많은 재생시간은 1분 이상(28건, 20.3%)이며 뒤를 이어 10분 이상(19건, 13.8%) > 4분 이상(13건, 9.4%)의 순으로 나타남. *일반 영상 기준
- 다른 기간과 달리 1시간 이상의 영상과 30초 미만의 영상이 게재되지 않았다는 것이 특징.
<2023년 2월 1주 잉크닷 리포트 모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