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월4주] 중앙행정기관 - 조회수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2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추었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K-국방의 영향력은 여전하다!
조회수 상위 10위 안의 영상 중 댓글 '0' 게시물도 다수
  • 2023년 2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중 가장 많은 조회수를 확보한 영상은 방위사업청의 <(4K UHD) KF-21 복좌형 시제 4호기도 최초 비행 성공!>으로 분석일 기준 34,808회를 기록. K국방 신기술 관련한 영상을 꾸준히 게재하는 방위사업청의 영상이 이용자들의 꾸준한 관심을 이끌어 내고 있는 중. 조회수와 함께 좋아요, 댓글 등의 피드백도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어, 자발적 시청과 참여가 높은 수준임을 알 수 있음.
    *국방부 역시 동일한 소재의 영상을 게재하여 조회수 9위(5,751회)를 기록.

  • 전주와 동일하게 10만 회 이상의 매우 높은 조회수를 보인 영상은 없으나, 10위까지 영상을 보면 전주처럼 조회수가 급격히 낮아지는 모습은 보이지 않고 있음. 전반적으로 각 기관에서 영상 조회수에 집중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조회수 2위인 고용노동부 <기업에 필요한 모든 것! "기업도약보장패키지"가 매칭해DREAM> 영상의 경우 조회수 22,983회로, 좋좋소 출연자를 주인공으로 제작한 영상으로 이벤트와 함께 진행이 되어 더욱 높은 조회수를 이끌어 낸 것으로 보임.

  • 2월 4주는 이벤트를 진행한 게시물이 조회수 상위에 게재된 경우가 많지 않은 게 특징이며, 그렇다보니 조회수는 높지만, 좋아요, 댓글 등의 적극적인 피드백의 수가 상대적으로 낮은 영상이 많이 보이고 있음. 특히 관세청, 기획재정부 영상의 경우 조회수는 각각 3위, 6위, 10위에 올랐으나 분석일 기준 댓글 수는 '0'건이었음.  조회수 대비 댓글이 아예 없는 경우에는 이용자들의 신뢰가 낮아질 수 있기 때문에 내부 인원의 참여를 독려하거나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댓글 수를 일정 정도 확보하는 게 좋을 수 있음.

<2월 4주 분석 리포트 모두 보기>

202302_4 - 잉크닷
유튜브 콘텐츠 트렌드를 매주 분석합니다. 정량, 정성적인 측면에서 유튜브 콘텐츠의 변화를 확인해보세요.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