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3주] 좋아요 수 ㅣ과학 소재는 유튜브의 인기 아이템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인가?
3월 3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좋아요수를 분석합니다. 좋아요는 영상에 대한 시청자의 호감도를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해당 영상 자체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영상의 주제에 대한 평가의 의미도 담겨 있어, 채널의 콘텐츠 제작 방향 수립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과학자 소개 영상 좋아요 수 가장 많아
- 3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서 게재한 영상 중 가장 높은 좋아요 수를 확보한 영상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NASA를 버리고 한국행 택한 과학자!>으로, 분석일 기준 좋아요 수 343건을 기록. 유튜브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주제와 호기심을 유도하는 제목의 영향으로 높은 좋아요를 확보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임.
- 3월 3주의 경우 좋아요 수 상위 10위 내에 경찰청 영상이 7건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 특징으로, 경찰청 영상의 경우 높은 좋아요 수와 함께 조회수도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 눈에 띔. 이번 주가 아니더라도 지속적으로 CCTV를 활용하여 현장감 있는 영상을 꾸준히 게재하는 것이 경찰청의 특징이며, 이러한 영상이 높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는 것으로 보임.
- 상위 10위 기준 조회수 대비 좋아요 수 평균 비율은 2.4%로, 가장 높은 비율은 병무청의 <[이벤트] 2023 병역이야기 공모전 응원하고 푸짐한 경품 받아가세요! | 배달음식 상품권, 영화관람권 , 커피 교환권> 영상임. 이벤트의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보임. 좋아요 수 6위를 차지한 경찰청 <👮🏻♂찰나의 순간, "저 사람 아니에요?" #매의눈> 영상이 좋아요 비율 0.9%를 기록한 것 외에 대부분 평균에 크게 벗어나지 않은 비율을 보이는 것이 특징. 즉, 이벤트의 영향이 아니라 영상의 내용에 따라 자발적인 피드백을 남긴 영상이 많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으며, 3월 3주 좋아요 수 상위 10위 내에 경찰청 영상이 다수를 차지하는 상황을 감안하며, 경찰청 영상 대부분이 이러한 추세를 반영한다고 볼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