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3주] 조회수 ㅣ 현장 CCTV 영상에 끌린다?
3월 3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추었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경찰청 현장 CCTV 영상 조회수 가장 높아
- 2023년 3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서 게재한 영상 중 가장 많은 조회수를 확보한 영상은 경찰청 <👮🏻♂찰나의 순간, "저 사람 아니에요?" #매의눈>으로, 분석일 기준 24,291회를 기록. 3월 3주의 경우 타 분석 기간 대비 월등히 높은 조회수를 보여주는 영상이 보이지 않는 것이 특징. 그에 따라 분석기간 중에 포함되지 않은 기관이 조회수 상위 10위에 분포됨. 현장 CCTV를 활용한 경찰청 영상의 경우 조회수와 함께 좋아요 수 역시 매우 높은 수치를 기록. 자발적 시청과 피드백을 많이 확보한 것으로 보임.
- 조회수 2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NASA를 버리고 한국행 택한 과학자!> 영상으로 총 18,295회를 기록. 유튜브 내에서 관심이 높은 과학 분야라는 것과 함께 호기심을 유발하는 제목으로 다수 조회와 좋아요를 확보한 것으로 분석됨. 조회수 6위를 기록한 농촌진흥청 <#재미농업 🌱원예도 장비빨! 세계가 주목하는 새로운 한류 K-호미🇰🇷> 영상과 조회수 8위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식약처 행정사무관이 알려주는 5급 공채 뽀개기 ✍️✊🏻|샥처오송 EP.1-2> 영상의 경우 호기심을 유도하는 소재를 적극 활용한덕분에 조회수를 이끌어낸 것으로 보임. (물론 좋아요 수 등을 함께 보면 광고를 진행하지 않은 것은 아님)
- 조회수 상위 10위 내에 경찰청 영상 3건, 기획재정부 영상 3건이 포함되어 있으며, 특히 기획재정부는 3월 3주 다수의 영상을 게재하고 광고도 함께 진행하여 높은 조회수를 확보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