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2주] 쇼츠 ㅣ 경찰청은 왜 '쇼츠'에 약할까? 🤔
공공기관의 쇼츠 활용이 매우 활발합니다. 짧은 재생시간에 어떻게 정책정보를 담을지가 관건인데요. 6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은 얼마나 다양한 쇼츠 영상을 제작, 배포했는지 확인해봤습니다.
여성가족부 영상 쇼츠 조회수 1위!
경찰청 쇼츠는 일반영상 비해 영향력 약한 모습
- 2023년 6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쇼츠 영상 분석 결과,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쇼츠영상은 여성가족부 <🎵국민과 함께 부르는 여성가족부 로고송│언제나 든든한 가족, 여성가족부😀>로, 분석일 기준 34,150회로 나타남. 다만 좋아요 수가 14건에 불과해 광고를 통해 다수의 조회수를 이끌어 낸 것으로 보임. 뒤를 이어 병무청(18,808회) > 국무총리실(3,866회)의 순으로 나타남.
- 조회수 상위 10위 내의 영상 중 검찰청, 경찰청, 국가보훈부 영상이 각각 2건을 차지하고 있으며, 가장 많은 좋아요 수를 확보한 영상은 병무청 <입영 앞둔 해군병 주목! 달라지는 해군병 복무제도 알려드립니다.> 영상으로 좋아요수 361건을 기록.
- 경찰청 영상의 경우 일반 영상에 게재되었으면 더 많은 조회수를 이끌어 낼 수 있었을 소재를 쇼츠 영상으로 게재했을 때, 일반 영상에 비해 낮은 조회수를 기록하는 것이 특징. 올 초반 다수의 쇼츠 영상을 제작했던 국토교통부는 현재도 다수의 쇼츠 영상을 제작하고 있으나 조회수 성과는 연초에 비해 많이 낮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