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1주] 총 337건 영상 게재 / 기관의 쇼츠영상 집중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11월 1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총 337건 영상 중 쇼츠영상이 144건으로 42% 차지
평소 영상 수 적은 행복청과 문화체육관광부 영상 게재 수 급증

  • 2023년 11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46개 기관이 총 337건의 영상을 게재한 것으로 나타남. 올해 분석 중 가장 많은 영상수를 게재한 것으로, 300건 이상의 영상을 게재하여 1개 기관이 평균 7.3건의 영상을 게재함. 전체 영상 중 일반영상은 193건(52.275), 쇼츠영상은 144건(42.73%)으로 두 개 형태 모두 100건을 넘었으며, 쇼츠영상이 전 주에 이어 40% 비율을 넘음. 눈에 띄는 부분은 일반영상과 쇼츠영상을 게재한 기관 수가 44개로 똑같다는 것. 대부분 쇼츠영상을 게재한 기관의 수가 약 10개 정도 적은 모습을 보여주는 것과는 큰 차이를 보이는데, 이는 기관의 쇼츠영상 집중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볼 수 있음.

  •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으로 총 21건의 영상을 게재하였는데, 일 2건 게재하는 기상예보 영상 외에 쇼츠영상 및 기획영상을 게재한 영향임. 뒤를 이어 국가보훈부(19건) > 농림축산식품부(16건) >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15건)의 순으로 나타남. 국가보훈부는 일반영상 보다 쇼츠영상을 더 많이 게재하였으며 퀴즈 이벤트를 포함한 영상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음 농림축산식품부는 K푸드 키워드를 중심으로 농식품의 해외 수출 관련 영상 외 부처 정책 정보를 전달하는 다수 영상이 게재됨.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평소 영상 수가 적은 편에 속한 기관이나 이번 저는 15건으로 매우 증가한 모습을 보여줌. 쇼츠영상 14건으로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댓글공(댓글 읽어주는 공무원) 시리즈 영상과 행복청 관할 지역 내 관광지를 소개하는 영상이 다수 확인됨.
국가보훈부 유튜브 쇼츠탭 화면캡
농림축산식품부 유튜브 영상탭 화면캡쳐
행복중심복합도시건설청 유튜브 쇼츠탭 화면캡쳐

  • 일반영상은 총 193건이 게재되었으며, 한 개 기관 평균 4.4건의 영상을 게재함.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으로 총 16건이며, 뒤를 이어 농림축산식품부(12건) > 국세청(11건) > 통계청(10건)의 순으로 나타남. 국세청은 종부세 정보를 전달하는 영상을 다수 게재하였으며, 기관홍보 및 정부혁신 관련 사례를 전달하는 영상이 다수 게재됨. 문화체육관광부의 경우 9건의 영상을 게재해 다른 분석 기간 대비 큰폭으로 증가한 일반영상 수를 보여주었는데,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임명 후 다수 행사 참여 영상이 게재된 영향으로 보임.
문화체육관광부 유튜브 영상탭 화면캡쳐

  • 쇼츠영상은 총 144건이 게재되었으며, 한 개 기관 평균 3.3건의 영상을 게재함. 가장 많은 쇼츠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행복중심복합도시건설청으로 14건의 쇼츠영상을 게재하였으며, 뒤를 이어 국가보훈부(11건) > 고용노동부(9건) > 여성가족부(8건)의 순으로 나타남. 고용노동부는 캠페인 진행 관련 영상이 다수 차지하고 있음.
고용노동부 유튜브 쇼츠탭 화면캡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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