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3주] 댓글수 ㅣ 원자력안전위원회의 댓글이 의심스러운 이유?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11월 3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인사혁신처 댓글 수 1위. 이벤트 진행 영향.

  • 11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전체 영향이 확보한 댓글 수는 총 4,983개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는 총 3,691개로 전체 영상의 74.07%를 차지하고 있음.

  • 가장 많은 댓글 수를 기록한 영상은 인사혁신처 <비둘기야 밥 먹자🕊︎>으로 분석일 기준 1,524개를 기록. 영상의 제목이 유입을 이끌어낼 만한 특별한 요인이 없음에도 댓글 수는 물론 조회수, 좋아요 수 모두 높은 수치를 기록한 것으로 보아, 광고의 영향이 매우 큰 것을 알 수 있음. 뒤를 이어 농림축산식품부 > 질병관리청의 순으로 나타남.

  • 특이한 것은 원자력안전위원회 영상이 상위 10위 안에 3건이나 포함되어 있다는 것으로, 제목과 본문을 보면 이벤트 관련 내용이 없으니, 커뮤니티를 통해 해당 시리즈 영상 몰아보기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고, 이로 인해 다수의 댓글을 확보한 것을 알 수 있음. 특히 댓글 수 10위를 기록한 원자력안전위원회 영상의 경우 조회수는 분석일 기준 188회임에도 댓글 수는 136건으로, 이벤트를 통한 조회 이외의 조회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분셕 결과,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0.63%이며,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원자력안전위원회 <[해양 방사능 분석, 이렇게 합니다] Q4. "우리 해역 감시 정보는 어디서 확인하나요?">으로, 무려 72.34%를 기록. 뒤를 이어 질병관리청 영상 역시 41.66%를 기록함.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