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3주] 조회수 ㅣ 통일부 신년 인사 영상이 조회수 4만 회? 타부처와 다른 이유는?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1월 3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오래간만에 경찰청 영상 조회수 1위

  • 2024년 1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 동안 총 463,767회의 조회수를 확보했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는 332,443회로 전체 조회수의 71.68%를 치자했습니다. 1위 영상을 제외하고는 눈에 띄게 조회수가 높은 영상이 보이지 않은 것으로 보아, 상위 10개 외의 영상의 조회수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 것으로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경찰청 <"카드를 잃어버렸는데 누군가 계속 결제해요"🚨🤔>으로, 분석일 기준 112,019회였습니다. 경찰청 영상이 상위 10개 내에 다수 포함되어 왔지만, 오래간만에 조회수 1위를 기록했습니다. 카드와 결제라는 키워드가 제목에 배치되었고, 일상 생활에서 공감할 수 있는 소재라 다수의 조회를 이끌어낸 것으로 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뒤를 이어 통일부 > 공정거래위원회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통일부의 경우 '신년 인사회' 영상임에도 4만 회를 넘는 조회수를 기록한 것이 눈에 띕니다. 다른 부처의 경우 장관 등의 인물이 등장한 영상의 조회수가 적은 것과는 다른 모습입니다. 이와 함께 조회수 8위를 기록한 <[통일담담]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본 '2024 한반도 전망'> 영상의 경우 좋아요 수는 무려 1,100개이지만 댓글은 7개에 불과해, 1만 8천 회 조회수의 상당 부분이 광고를 통해 확보된 것이라고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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