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4주] 댓글 ㅣ 댓글 수 1위 병무청이 웃을 수 없는 이유는?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2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병무청 이벤트 연계 영상, 댓글 수 1위. 댓글 내용은...

  • 2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전체 영상이 확보한 댓글 수는 총 2,121개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는 1,605개로 전체 영상의 75.67%를 차지했습니다. 조회수, 좋아요 수에 비해 댓글 수에서는 상대적으로 상위쏠림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 가장 많은 댓글을 확보한 영상은 병무청 <[퀴즈 이벤트] 김민재 일병과 퀴즈 풀고 상품 받으세요!!!>으로, 수집일 기준 788개였습니다. 조회수 대비 매우 높은 댓글 수치임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벤트 참여 댓글 보다는 (남성)입대에 대한 부정적인 내용의 댓글이 다수 확인되고 있는 게 특징입니다. 뒤를 이어 고용노동부 > 인사혁신처 순으로 나타났으며, 모두 이벤트를 함께 진행한 영상입니다.

  • 댓글 수 5위 이하의 경우 댓글이 100개 미만으로, 댓글 수 5위의 금융위원회 기지단 모집 영상의 경우 이벤트가 진행됨에서 댓글 수가 100개 미만인 것이 눈에 띕니다. 기자단 모집인 만큼 참여와 공감대를 이끌어내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 이하 영상은 자발적 댓글 참여가 이루어진 영상으로 확인됩니다.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비율을 분석해본 결과,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0.76%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인사혁신처 <웃음 참기 챌린지 #이벤트 있음>으로 19.06%의 비율을 보여주었습니다. 인사혁신처에서 사무관을 내세우며 영상을 제작하고 있지만, 조회수와 이벤트 댓글 참여 수치를 확인해보면, 해당 영상으로는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인사혁신처라는 중앙부처의 공식 채널에서 웃음참기 챌린지가 어떤 연관성을 가지는지 의문이 가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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