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1주] 좋아요 ㅣ B급 설정은 ‘좋아요’를 이끌어 낸다?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3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좋아요수를 분석합니다. 좋아요는 영상에 대한 시청자의 호감도를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해당 영상 자체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영상의 주제에 대한 평가의 의미도 담겨 있어, 채널의 콘텐츠 제작 방향 수립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기획재정부 쇼츠 영상, 좋아요 1위.

  • 3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좋아요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8,681개의 좋아요가 확보되었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좋아요 수는 3,528개로 전체의 40.64%를 차지했습니다. 상위 10개 영상의 좋아요 수가 전체의 50% 이하로 떨어진 적은 처음입니다. 10개 영상의 좋아요 수를 보면 그리 낮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다른 분석 기간 대비 하위 영상의 좋아요 수가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 가장 많은 좋아요를 확보한 영상은 기획재정부 <부장님..! 보조금으로 회식하심 안 돼요! 🫨 #shorts>으로, 수집일 기준 862개를 기록했습니다. 적은 댓글 수를 보면 광고 진행의 영향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 더불어 영상이 실제 사례를 B급 감성을 곁들어 재구성한 것으로, 이러한 구성의 영향도 적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 상위 10개 영상 중 경찰청 영상이  5건이나 포함되어 있으며, 쇼츠와 일반 영상 전반에 걸쳐 좋아요 부분에서만큼은 경찰청 영상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국가보훈부가 매월 1회 게재하는 <월간 국가보훈부> 영상은 이번 달에도 어김없이 높은 좋아요 수를 확보했습니다.

  • 조회수 대비 좋아요 수 비율을 확인해보니,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1.46%이며,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병무청 <김민재 일병, 정승환 일병과 함께 알아보는 2024년 상반기 달라지는 병역제도>으로, 4.78%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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