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4주] 좋아요 ㅣ 대통령 영상은 무조건 수치 성과가 좋다... 왜?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3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좋아요수를 분석합니다. 좋아요는 영상에 대한 시청자의 호감도를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해당 영상 자체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영상의 주제에 대한 평가의 의미도 담겨 있어, 채널의 콘텐츠 제작 방향 수립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의 대통령 민생토론회 영상, 좋아요 수 1위
  • 3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좋아요 분석 결과, 한 주간 확보된 좋아요 수는 총 9,584개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좋아요 수 합은 3,678개로 전체 좋아요의 38.38%를 차지했습니다. 상위 좋아요 비율이 30% 대를 기록한 것은 분석 이후 처음입니다. 상위 10위 영상 중 일반영상이 6건, 쇼츠영상이 4건 각각 게재되었습니다.

  • 가장 많은 좋아요 수를 기록한 영상은 공정거래위원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게이머 보호입니다!>으로, 수집일 기준 1000개 이상의 좋아요 수를 기록했습니다. 조회수도 높지만 그에 못지 않게 좋아요 수도 높게 나타난 것이 특징입니다. 영상을 보면 대통령실에서 진행한 민생토론회 중 개인정보 부분을 편집하여 게재한 것으로, 대통령 영상이라 광고를 진행해 높은 수치를 기록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뒤를 이어 문화체육관광부 > 국무총리실의 순이었습니다.

  •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 대비 좋아요 수 비율을 확인해본 결과, 평균 비율은 1.65%로 나타났습니다.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문화체육관광부 <2005년생 주목! 청년 문화예술패스로 청춘을 즐겨보자고~!>으로, 12.43%를 기록했습니다. 청년문화예술패스를 홍보하기 위해 유명인이 출연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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