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주] 좋아요 ㅣ 광고에 따른 좋아요 수 증가가 일정치 않아 보입니다.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4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좋아요수를 분석합니다. 좋아요는 영상에 대한 시청자의 호감도를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해당 영상 자체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영상의 주제에 대한 평가의 의미도 담겨 있어, 채널의 콘텐츠 제작 방향 수립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보건복지부 의대정원 영상, 좋아요 수 1위

  • 4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좋아요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19,100개의 좋아요 수를 확보했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좋아요 수는 12,414개로 전체 좋아요의 64.99%를 차지했습니다. 상위 10개 영상 중 쇼츠영상은 3건에 불과해, 이번 주는 좋아요에서도 일반영상이 강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가장 많은 좋아요 수를 기록한 영상은 보건복지부 <의대증원, 타협이 어려운 이유>으로, 수집일 기준 7,200개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다른 영상과 월등히 차이나는 수치를 기록한 것이 눈에 띄는데, 광고 집행의 결과와 함께 의대정원 증월을 고수하는 정부의 방향에 찬성하는 다수의 사람들이 좋아요를 누른 것으로 예상해볼 수 있겠습니다.

  • 일부영상을 제외하고 대부분 영상이 광고를 진행하면 좋아요 수치도 함께 오르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조회수 대비 좋아요 수가 오르는 비율은 일정하게 확인되지 않습니다만, 영상의 종류, 주제, 썸네일 등이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라고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 조회수 대비 좋아요 수 비율을 확인해보니,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1.62%이며,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행정안전부 <📲 모바일신분증이 삼성월렛에 쏙?!>으로 27.22%를 기록했습니다. 그 외의 영상은 평이한 비율을 보여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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