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주] 종합ㅣ 총 177건 영상 게재. 일반영상 조회수, 좋아요 수 급감
4월 2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주간 총 177건 게재. 일반영상 조회수 급감
- 2024년 4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177건으로 전 주 대비 50건 감소했습니다. 이 중 일반영상은 115건, 쇼츠영상은 62건으로 두 가지 영상 모두 감소했습니다. 영상 수의 감소에 따라 조회수, 좋아요 수, 댓글 수 모두 감소했는데, 이 중 댓글 감소 수는 다른 지수에 비해 적은 감소세를 보여주었습니다.
- 특히 일반영상의 회수가 전 주 대비 약 60만 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좋아요 역시 쇼츠에서는 변화가 없지만, 일반영상에서 좋아요 수가 급감한 모습입니다. 댓글은 일반영상이 쇼츠영상에 비해 많은 수치를 기록한 가운데, 전 주와 비교해보면 일반영상에서 빠진 만큼 쇼츠영상의 댓글이 증가하여, 감소를 줄일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경찰청 영상 수 1위. 현장 영상 외 자체 홍보 영상 게재 영향
- 총 177건의 영상 중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경찰청으로 총 15건을 게재했습니다. 현장 영상 위주의 다른 분석 기관과 달리 경찰청 자체 홍보 영상을 다수 게재했기 때문입니다. 뒤를 이어 기상청 14건, 통일부 10건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통일부는 다른 기관 대비 고정적으로 게재되는 시리즈가 많은 편이며, 더불어 기자단 활동도 함께 소개되어 다수 영상을 게재하고 있습니다.
- 일반영상은 총 115건이 게재되었으며, 이 중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14건)이었습니다. 뒤를 이어 경찰청(12건) > 통일부(8건)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산림청이 다른 분석 기간 대비 7건의 영상을 게재해 눈길을 끌었습니다.확인해보면 입말식탁, 숲을마주하다, 트래블숲 등과 같은 시리즈를 다수 진행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 쇼츠영상은 다른 분석 기간 대비 눈에 띄게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이 보이지 않는 가운데, 국가보훈, 공정거래위원회, 국방부, 고용노동부, 조달청이 모두 4건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