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3주] 좋아요 ㅣ 공감 소재 영상의 광고 진행 시 좋아요 수도 함께 오른다?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4월 3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좋아요수를 분석합니다. 좋아요는 영상에 대한 시청자의 호감도를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해당 영상 자체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영상의 주제에 대한 평가의 의미도 담겨 있어, 채널의 콘텐츠 제작 방향 수립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 오징어게임 패러디 영상, 좋아요 수 1위

  • 4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좋아요 수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9,380개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좋아요 수는 4,143개로 전체 좋아요의 44.17%를 차지했습니다. 전 주 대비 상위 영상의 점유율이 크게 낮아졌습니다.

  • 가장 많은 좋아요를 확보한 영상은 조회수에 이어 국민권익위원회 쇼츠영상으로, 수집일 기준 903개를 기록했습니다. 오징어게임과 개성있는 연기로 많은 좋아요를 확보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뒤를 이어 행정안전부 > 국가보훈부 > 질병관리청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좋아요와 조회수를 함께 비교해보면, 조회수에 따라 좋아요 수가 결정되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 상위 10개 영상 중 경찰청 영상이 4건이었으며, 경찰청, 법무부, 질병관리청 영상을 제외하고 나머지 영상의 경우 공감대를 이끌어내기 쉬운 주제의 영상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세하게 보면 권익위 영상은 오징어게임, 행정안전부 영상은 아이들의 안전, 국가보훈부 영상은 카이스트 허성범, 고용노동부 웹드라마 영상은 인턴 등의 소재였습니다.

<AI 영상 요약>

🎵박경은 새로운 직장에서 뛰어난 활약을 펼치지만, 정 매니저와 신입 인턴으로 인해 직장 내 정치와 마주하게 됩니다.
👋귀여운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개인적인 호의와 점술이 작용하면서 긴장감이 고조됩니다.
☕등장인물들이 직장 내 문제에 직면하면서 상황은 더욱 악화되어 성희롱 신고로 이어집니다.
💇‍♀️인사팀이 개입하면서 놀라운 반전이 발생하고, 선동자들은 전보 조치로 이어집니다.

  • 조회수 대비 좋아요 수 비율을 확인해보니,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1.37%이며,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법무부 <불법체류 단속현장 최초공개! 법무부장관의 반응은?  | 법tv>으로 8.35%를 기록했습니다. 법무부 영상이 작년과 유사하게 높은 좋아요 수를 기록해, 한동훈 장관의 팬심이 이어지고 있다고 볼 수도 있으나, 조회수가 낮아 쉽게 판단하기는 어려운 부분입니다. 최근 법무부 영상이 많이 게재되지 않았기 때문에 단정 짓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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