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1주] 댓글 ㅣ 식약처, 특허청 이벤트 참여율이 낮은 이유?
5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식약처의 홍보영상, 댓글 수 1위. 이벤트 영향 커
- 5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4,114개의 댓글을 확보했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는 2,903개로 전체의 90.56%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상위 10개 영상 중 쇼츠 영상은 1건이며 나머지는 모두 일반영상으로, 여전히 댓글은 일반영상이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다만 국가보훈부 영상의 경우 댓글 수 1위와 크게 차지 나지 않는 것을 보면, 쇼츠영상이 댓글 확보에 무조건 불리한 것만은 아닌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가장 많은 댓글을 확보한 영상은 식품의약품안전처 <2024 식품안전의날 홍보영상>으로 수집일 기준 735개를 기록했습니다. 다만 제목을 보면 유입을 이끌어내기 어려워 보이기 때문에 이벤트가 매우 큰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중요한 유튜브인 만큼, 제목에도 신경을 써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댓글 수 10위를 기록한 특허청 <#이벤트 #구독자이벤트 K-pop 아이돌한테는 숨겨진 비밀이 있다?> 영상의 경우, 이벤트와 K-pop 키워드를 활용했음에도 불구하고 댓글 수는 물론 조회수, 좋아요 수 모두 낮은 수치를 기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허청 채널에 대해 관심이 낮은 것과 함께 특허청에서 진행한 해당 이벤트에 대한 관심 역시 낮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해당 영상의 경우 제목의 이벤트를 본문으로 빼서 K-pop을 강조하는 구성도 좋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 조회수 대비 댓글 비율을 확인해보니, 전체 평균 비율은 0.32%였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0.86%로 나타났습니다.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식품의약품안전처 <2024 식품안전의날 홍보영상>으로, 49.83%라는 매우 높은 비율을 보였습니다. 뒤를 이어 공정거래위원회의 <[댓글이벤트] 표시광고법위반, 딱 대! ep6. 결혼정보회사 광고>도 높게 나타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