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4주] 좋아요 ㅣ 국가유산청의 '뉴진스' 출연 영상, 좋아요 수는 높은데...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5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좋아요수를 분석합니다. 좋아요는 영상에 대한 시청자의 호감도를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해당 영상 자체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영상의 주제에 대한 평가의 의미도 담겨 있어, 채널의 콘텐츠 제작 방향 수립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행정안전부의 디지털플랫폼정부 홍보 영상, 좋아요 수 1위

  • 5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좋아요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30,677개의 좋아요가 확보되었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좋아요 수는 18,720개로 전체의 61.02%를 차지했습니다. 경찰청과 국가유산청 영상을 제외하고는 광고를 통해 좋아요 수를 확보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 가장 많은 좋아요 수를 기록한 영상은 행정안전부 <📲 편하다 편해! 디지털플랫폼정부! 모바일 신분증 😉>으로, 수집일 기준 7,600개였습니다. 해당 영상은 광고 진행과 함께 엄지윤과 이벤트의 영향으로 높은 좋아요 수를 이끌어낼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이벤트가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댓글 수를 보면 121개로 좋아요 수와 매우 큰 격차를 보이고 있어, 이벤트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했고, 광고와 엄지윤 씨의 인지도가 더 큰 영향력을 미쳤을 것으로 보입니다. 뒤를 이어 교육부와 경찰청 영상이 좋아요 수 1천 개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 조회수 대비 좋아요 비율을 확인해보면, 전체 평균 비율은 1.08%였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1.30%로 전체 평균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국가유산청 <뉴진스, 경복궁 근정전에서 인사드립니다. Greetings from NewJeans, Gyeongbokgung Palace Geunjeongjeon.>으로 8.83%였습니다. 다만, 해당 영상은 '뉴진스'가 출연한 영상이며 언론에서도 소개된 내용임에도 조회수와 댓글을 보면 인지도 만큼의 성과를 확보하지는 못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