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1주] 댓글 ㅣ 상위 10개 영상 중 2건만 이벤트 없이 댓글 확보!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6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환경부 산악구조대 영상, 댓글 수 1위

  • 6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한 주간 확보된 댓글 수는 총 1,667개였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 합은 1,082개로 전체의 64.91%를 차지했습니다. 이번 주에 확보된 전체 댓글 수는 다른 분석 기간의 이벤트 게시물 1건의 댓글 수와 비슷해, 6월 1주에는 댓글을 다수 확보한 영상이 많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이벤트를 진행했음에도 참여를 이끌어내지 못했다고도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 가장 많은 댓글을 확보한 영상은 환경부 <산은 산이요 물은 셀프로다🌄ㅣ디스커버리:환경뷰 #설악산국립공원 #특수산악구조대>으로, 수집일 기준 198개를 기록했습니다. 영상의 댓글은 이벤트를 통해 확보된 것으로, 참여 수가 적은 이유는 시청 후 출연자에게 궁금한 점을 남기게 하여 다른 이벤트보다 참여 방법을 어렵게 만들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하지만, 다수 참여를 유도하는 의미없는 이벤트 보다 더욱 양질의 소통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 전체 영상 중 방위사업청의 'KF-21' 영상과 경찰청의 '현장경찰 : Rhapsody' 영상만 이벤트를 진행하지 않았으며, 나머지는 모두 이벤트 진행으로 댓글을 확보했습니다.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비율을 확인해본 결과, 전체 평균 비율은 0.19%로 매우 낮았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비율 역시 0.6%로 맞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중소벤처기업부 <선배! 중소벤처기업 '글로벌화 지원 정책' 소개해주세요~ㅣ머니포차 EP 10>으로 21.4%였는데, 조회수가 468회에 불과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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