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 2주] 댓글 ㅣ 유튜버 협업이 댓글에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나 봅니다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6월 2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통계청의 협업 영상, 댓글 수 1위

  • 6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4,171개의 댓글을 확보하였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 합은 2,388개로 전체의 57.25%를 차지했습니다.

  • 가장 많은 댓글 수를 확보한 영상은 통계청 <[통계청X띱]통계조사원의 하루>으로 수집일 기준 474개였습니다. 유튜버와의 협업으로 통계조사원의 일상을 재미있게 표현한 영상으로, 관심을 모을 수 있는 요소가 많음에도 조회수는 7,890회에 불과했습니다. 반면 이벤트를 진행하여 댓글을 다수 확보하였는데 눈에 띄는 부분은 좋아요 수 보다 댓글 수가 더 많다는 것입니다. 뒤를 이어 산림청 영상이 댓글 수 458개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산림청 영상 역시 유튜버와 협업한 영상입니다.

  • 상위 10개 영상 중 경찰청 <엘리베이터가 열리면 나타나는 '공포의 야구 방망이'😡>을 제외한 나머지 영상은 모두 이벤트를 진행하여 댓글을 확보했습니다. 다만, 국토교통부와 여성가족부 영상을 제외하고는 영상 조회수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상위 10개 영상 중 유튜버 또는 유명인과 협업한 영상이 다수를 차지하나, 이들이 댓글 수에 영향을 미쳤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비율을 확인해보니, 전체 평균 비율은 0.38%로, 6월 2주에 게재된 200건의 영상의 댓글 수 비율이 유난히 낮은 것이 특징입니다.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1.00%이며,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국토교통부 <주거 혜택 총정리🏠2030 내집마련은 이 영상 하나로 끝입니다 | 국민소통 EP.04>으로 21.85%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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