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9월 1주] 댓글 ㅣ 상위 10개 영상이 전체 댓글의 70% 이상 차지!?
9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 9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3,731개의 댓글이 확보되었으며, 영상 1건 당 댓글 수는 14.57개였습니다. 댓글 수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 합은 2,734개로 전체 댓글의 73.28%라는 놀라운 점유율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상위 영상에 댓글이 많이 몰려 있으며, 그 외 영상의 댓글 수가 다른 분석 기간에 비해 매우 적게 달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가장 많은 댓글을 확보한 영상은 식품의약품안전처 <BE BRAVE 나를 다시 일으킬 용기 한걸음, 마약을 이기는 힘이 됩니다! | 마약류오남용예방캠페인(중독자편)>으로, 수집일 기준 719개였습니다. 이벤트의 영향으로 보이며, 다른 영상 대비 상대적으로 더 많은 댓글을 확보할 수 있었던 이유는 애플워치 등의 경품이 원인으로 보입니다. 다만, 애플워치 등 경품 규모가 큰 것에 비해서는 참여자 수가 많은 편은 아닙니다.
- 좋아요와 마찬가지로 국가유산청의 <경복궁 광화문 월대 복원 공사> 영상이 이벤트 업 이 댓글 수 8위를 기록했습니다. 다만, 댓글 수는 많지 않습니다. 9위와 10위의 경찰청, 병무청 영상 역시 이벤트 없이 다수 댓글을 확보한 경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