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9월 3주] 종합 ㅣ 지난 주 대비 200건 영상 감소, 그에 따라 수치 성과도 큰 폭 감소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9월 3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2024년 9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138건의 영상이 게재되었으며 이 중 일반영상은 84건, 쇼츠영상은 54건이었습니다. 지난 주와 비교했을 때 204건의 영상이 감소했는데 추석 연휴 기간 영상을 게재하지 않은 기관이 많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영상을 게재한 기관 수 역시 상당 수 감소했는데, 일반영상은 31개 기관이, 쇼츠영상은 28개 기관이 게재했습니다.
    *이번 주부터는 우주항공청이 추가됐음에도 게재 기관 수 감소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했습니다.

  • 영상 수의 감소에 따라 조회수, 좋아요, 댓글 수치 역시 모두 감소했습니다. 특히 조회수는 지난 주 대비 무려 140만 회 이상 감소한 결과를 보여주었으며, 좋아요 수 역시 1만 2천 개 이상 감소했습니다. 특히 조회수의 경우 지난 주 일반영상이 유난히 높았기 때문에 이번 주 감소 폭이 매우 컸습니다.(약 100만 조회수 감소)


  •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으로 총 15건을 게재했으며, 뒤를 이어 국토교통부(13건) > 금융위원회(11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일반영상(6건)과 쇼츠영상(7건) 모두 많은 수의 영상을 게재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는 시리즈 영상이 다수 게재된 영향입니다. 금융위원회는 행사 관련 영상이 다수 게재되었습니다.

  • 일반영상은 기상청이 14건으로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했으며 뒤를 이어 금융위원회가 11건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그 외에는 특별히 눈에 띄는 부분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 쇼츠영상은 국방부가 9건으로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영상을 살펴보면 일반영상에 게재된 기획영상을 다수 쇼츠영상으로 재편집 해 게재한 영향입니다. 뒤를 이어 국토교통부도 7건의 쇼츠영상을 게재했는데 국방부와 마찬가지로 일반영상을 쇼츠영상으로 다수 편집해 게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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