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9월 3주] 칼럼ㅣ현직 마케터와 기획자가 인사이트를 얻는 채널은 어디일까?

술

여러분의 인사이트는 어디서 시작되나요?

마케터 혹은 콘텐츠 기획자라면 트렌드를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합니다. 누군가는 실무자를 만나는 커뮤니티 혹은 스터디를 할 수도 있죠. 그 중에서도 대다수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온라인 채널을 구독하는 경우가 많을 거에요. 그래서! 새롭게 시작한 2기의 첫 모임의 주제로 각자 구독하고 있는 인사이트 채널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실무를 하고 있는 기획자와 마케터는 어떤 채널에서 인사이트를 얻고 있을까요?


릴스 맛집을 찾으세요? 그럼 여기입니다.


📢채널 : 인스타그램
📌계정 : @kream.co.kr
🔸인사이트
- 명품, 프리미엄 거래 플랫폼 크림이 릴스 맛집이다.
- 인스타그램에서 릴스 콘텐츠를 자주 노출시켜 주기 때문에 릴스 콘텐츠 아이디어에 목말라 있다.
- 크림은 외국 밈을 차용해 브랜드 아이템으로 녹인 릴스 콘텐츠가 꽤 자주 올라온다.
- 외국의 밈과 우리 브랜드를 노출시킬 인사이트가 필요하다면 이곳!

https://www.instagram.com/krea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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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지는 릴스 콘텐츠가 많은데, 진짜 상품 구매로 이어지는지 궁금하다.


📢채널 : 인스타그램
📌계정 : @gayatriscrafts
🔸인사이트
- 주기적인 숏폼 콘텐츠 제작으로 아이디어와 레퍼런스에 시달리던 마케터에게 희망이 된 채널
- 종이를 활용한 제작품을 만들어야 할 때 참고하기 좋은 채널
- 과정이 담겨있어서 보고 따라 만들기에도 편리함

https://www.instagram.com/gayatriscraf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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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언가 직접 제작해야 하는 숏폼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면 강력추천!

잘 만든 영상 레퍼런스는 어디서 볼까?


📢채널 : 유튜브
📌계정 : 마케터의 광고창고
🔸인사이트
- 마케터라면 중간 광고 콘텐츠를 놓치지 않으려고, 유튜브 프리미엄을 이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 하지만 유튜브 프리미엄의 편리함에 사로잡혀버린 (필자 같은) 마케터라면 이 채널을 추천한다.
- 여러 브랜드가 어떤 영상 콘텐츠를 만들었는지 주기적으로 업로드된다.
- 덕분에 '이 기업이 이런 광고도 찍었구나' 하고 인사이트를 얻게 된다.
- 영상 레퍼런스가 필요하다면 마케터의 광고창고를 추천한다.

https://www.youtube.com/@ad_wareho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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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제목 자체가 흥미로워서 대략적인 내용 파악을 한 채로 영상에 집중할 수 있어서 좋다.
잘 만든 영상 콘텐츠는 이 채널에는 꼭 올라오는 듯

이제 시작하는 초보 마케터라면 참고하세요!


📢채널 : 인스타그램
📌계정 : @smallbrander
🔸인사이트
- 브랜드가 성장할 수 있는 마케팅 꿀팁을 소개하고 있는 계정
- 초보 마케터에게 필요한 마케팅 용어나 기본 원리 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 피드를 살짝 내려보면 관련 서적, 스몰브랜드 소개, 프리워커 인터뷰 게시글도 있다.
- 시간될 때 둘러보면 각자만의 인사이트를 얻을 만한 소재를 발견할 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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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브랜더는 스몰레터라는 뉴스레터도 운영 중으로, 뉴스레터를 보는 분들이라면 구독 추천!


📢채널 : 인스타그램
📌계정 : @marketing_note
🔸인사이트
- 전반적인 마케팅 인사이트를 느끼고 싶다면 여기
- 덤덤한 어투로 쓰는 마케팅 이야기
- 다른 마케터는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들여다 보는 느낌이 아주 낭낭하다.

https://www.instagram.com/marketing_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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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글씨로 뽑아낸 썸네일 카피들도 주옥같다. 눌러보고 싶게 만드는 문장이라 참고하기 좋음


📢채널 : 인스타그램
📌계정 : @wi_see_list
🔸인사이트
- 제일기획과 우아한 형제(배달의 민족)를 거쳐간 브랜드 마케터의 개인 채널
- 채널의 설명은 'IT회사의 브랜드 마케터가 보고 들은 다양한 기록들'이라는 문장이 적혀있다.
- 분석한 콘텐츠의 인사이트(혹은 기록)를 주로 인스타그램 스토리로 공유한다.
- '잘 만들었다'고 느끼면서도 지나쳤던 콘텐츠도 필자의 시선으로 분석되어 올라와 다시 한번 생각하게 만든다.

https://www.instagram.com/wi_see_l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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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 기획 의도를 묻는 콘텐츠도 올라오는데, 그 콘텐츠의 기획 의도를 알고 있는 팔로워들이
답변을 다는 경우도 많이 봤다. 팔로워들 자체도 인사이트를 지닌 마케터가 많아서 여러 사람의 인사이트가 모이는 것도 소소한 재미


📢채널 : 아이보스
🔸인사이트
- 마케터라면 모를 수 없는 사이트이지 않을까?
- 특히 마케팅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눈동냥만으로도 얻는 정보가 꽤 많다.
- 콘텐츠부터 바이럴, 퍼포먼스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모여있다.
- 오픈채팅방도 존재하는데, 여기서 여러 질문들이 오간다.
- 그 질문들만 읽어봐도 어떤 식으로 마케팅 업무가 흘러가는지 볼 수 있다.

https://www.i-bos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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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업계에 종사하는 현직자의 고민을 들어볼 수 있는 공간
요즘 뜨는 채널은 물론, 바뀐 로직 등 다양한 정보를 빠르게 얻기 좋다.

쏟아지는 트렌드, 핵심만 보고 싶다면?


📢채널 : 인스타그램
📌계정 : @eyesmag
🔸인사이트
- 최근 이슈나 트렌드가 가장 빨리 업로드되는 계정인 것 같다.
- 셀럽 및 연예 관련 이슈뿐만 아니라 마케팅, 경제 등등 관련한 인사이트가 잔뜩 올라온다.
- 직관적인 사진과 간략하지만 알찬 캡션으로 내용을 한눈에 이해하기 쉽다.
- 쏟아지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관심있는 이슈만 골라 볼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
- 긴 내용을 요약하는 글을 보다 보면, 글쓰기 능력도 점차 성장하는 것 같아 자주 살펴보고 있다.

https://www.instagram.com/eyesma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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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인이 착용한 브랜드, 복장이 트렌드가 되는 경우가 정말 많다.
특히 젊은 연령대에겐 강한 자극점이 된다.


📢채널 : 인스타그램
📌계정 : @trendy_board
🔸인사이트
- 트렌드, 밈, 마케팅에 대한 이슈들을 정리해 정기적으로 업로드하는 채널로 빠르게 소식을 접할 수 있다.
- 유머와 밈을 적절히 사용하기 위해 이곳에서 소재거리를 얻어가고 있다.
- 현재 뜨고 있는 유튜브, 인스타, 크리에이터에 대해 카테고리별로 잘 정리가 되어 있어서 분석하기에도 좋음

https://www.instagram.com/trendy_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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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된 썸네일 덕분에 필요한 인사이트만 얻어갈 수 있다.
이런 것도 있어..? 싶은 콘텐츠가 참 많다.

새롭게 시작한 2기 모임의 첫 주제는 '내가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구독하는 채널' 이었어요.
생각보다 겹치는 채널이 많다고 느꼈는데, 같은 채널이더라도 어떤 점에서 인사이트를 얻고 있는지 각자 달라서 이것도 꽤 재밌던 부분!

여러분의 인사이트는 어디서 시작되나요?
이곳 잉크닷이 지금 이 글을 읽는 분들의 인사이트 획득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인스타그램에서 <잉크닷 매거진>을 시험운영 합니다. 잉크픽, 잉크닷칼럼에 게재된 내용을 카드뉴스로 게재하며, (셋팅되기 전까지) '비정기'로 게재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

👉https://www.instagram.com/inkdot_magaz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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