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4주] 좋아요 ㅣ 국방부 영상에 관심이 쏠리 이유는? #저격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10월 3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좋아요수를 분석합니다. 좋아요는 영상에 대한 시청자의 호감도를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해당 영상 자체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영상의 주제에 대한 평가의 의미도 담겨 있어, 채널의 콘텐츠 제작 방향 수립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2024년 10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873,990회의 조회수를 확보했으며, 한 개 영상의 평균 조회수는 4,065회로 나타났습니다. 더불어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는 457,259회이며, 이는 전체 조회수의 52.32%를 차지했습니다.

  • 이번 주 조회수 부문에서 가장 돋보이는 영상(기관)은 국방부의 국제 저격수 대회 영상으로, 상위 1위와 2위, 6위 영상이 모두 해당 소재의 영상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조회수 1위 영상인 <[K-SPOT] "One Shot, One Kill" 국방부장관배 국제 저격수 대회 | 대한민국 국방부>의 경우 수집일 기준 94,368회의 조회수를 기록했으며, 댓글을 보면 자발적, 긍정적 참여 내용이 많은 것을 보면 오가닉 유입도 상당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더불어 계속해서 관심을 모으고 있는 예능 프로그램 '강철부대'를 통해 저격수 등 일반인들이 잘 모르는 영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도 해당 영상의 조회수 등 수치 성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 조회수 부문에서도 쇼츠영상의 비중이 커져가는 가운데, 이번 주 상위 10개 영상 중 쇼츠영상이 6건으로 일반영상보다 많았습니다. 광고의 영향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이나, 기관에서도 쇼츠영상을 적극적으로 게재하면서 광고 역시 쇼츠로 방향으로 돌리고 있는 중입니다. 다만, 광고를 통해 조회수를 높일 수는 있지만 좋아요나 댓글 등의 커뮤니케이션 수치는 그리 높지 않아 고민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잉크닷 매거진>을 시험운영 합니다. 잉크픽, 잉크닷칼럼에 게재된 내용을 카드뉴스로 게재하며, (셋팅되기 전까지) '비정기'로 게재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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