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2주] 종합 ㅣ 기관 유튜브는 현재 소극적인 활동 유지 중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12월 2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2024년 12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174건으로 지난 주 대비 38건 감소했습니다. 12월 3일 밤 윤석열 대통령 계엄 선포 이후 혼란이 지속되면서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도 그 전에 보여주었던 활발한 모습을 보기가 쉽지 않아 보이며, 최소한의 영상 게재만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 수 감소는 물론 조회수, 좋아요, 댓글 모두 감소했는데 특히 광고 진행이 평소보다 많이 감소해  조회수가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으로 총 15건을 게재했습니다. 이 중 14건은 하루 2건 게재하는 기상예보 영상이며, 1건은 기획영상이었습니다. 뒤를 이어 권익위원회와 식약처가 11건의 영상을 게재했는데, 권익위의 경우 청렴영상 공모전에 참여한 영상을 다수 게재했으며, 식약처의 경우 일반영상은 1건 게재한 반면 쇼츠영상을 10건 게재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 일반영상 중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으로 15건의 영상을 게재했으며, 뒤를 이어 국민권익위원회(11건), 국가유산청(8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국가유산청의 경우 정보전달 영상이 다수를 차지했습니다.

  • 쇼츠영상 중에서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 총 10건이었스빈다. 뒤를 이어 원자력안전위원회가 6건이었는데, 정보 전달 목적의 새로운 시리즈 영상을 다수 게재한 영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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