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3주] 상세 분석 ㅣ 일반영상 조회수 등 수치는 조금씩 회복 중?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한 주간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200~300건의 영상 중 조회수, 좋아요 수, 댓글 수 등의 수치를 기준으로 분석한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광고나 이벤트의 영향이 다수 반영되어 있을 수 있으나, 그 사이에서 반짝이는 영상 콘텐츠를 살펴보는 즐거움, 여러분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조회수
  • 2024년 12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교육부 <재미로 만드는 가짜 영상? 인격을 짓밟는 진짜 범죄!>으로, 수집일 기준 290,708회를 기록했습니다. 상위 3개 영상이 모두 20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 중으로, 교육부와 질병관리청은 상대적으로 적은 댓글 수를 보면 광고 진행의 영향인 것을 확인되며, 보건복지부의 경우는 광고와 함께 이벤트 진행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됩니다. 특이한 것은 질병관리청 영상으로, 높은 좋아요 수(1300개 이상) 대비 댓글 수는 4개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더불어 상위 10위 영상 중 8위와 10위를 기록한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영상의 경우 댓글이 하나도 달리지 않았음에도 높은 조회수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좋아요 수
  • 12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좋아요 수 분석 결과, 가장 많은 좋아요 수를 기록한 영상은 질병관리청 <기온 뚝, 겨울 불청객 '심근경색증·뇌졸중' 조기증상 알아두기>으로, 수집일 기준 1300개 이상이었습니다. 조회수 대비 좋아요 수는 타당하다고 보여지나, 댓글 수가 4개 밖에 되지 않은 부분을 보면 광고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겨울, 불청객과 질환에 대한 관심이 좋아요 수에 반영된 것으로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댓글 수
  • 12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가장 많은 댓글을 확보한 영상은 <장기간 납입 vs 단기간 최대금액, 청약, 뭐가 더 유리할까? (청약통장 총정리편)>으로, 수집일 기준 559개를 기록했습니다. 해당 영상은 국토부에서 추진 중인 소통 콘텐츠 중 하나로, 이 영상에 대한 관심과 청약에 대한 관심이 반영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이벤트를 진행해 다수 댓글을 확보한 것으로 확인되는데, 좋아요 보다 더 많은 댓글 수가 이를 입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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