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 2주] 종합 ㅣ 영상 수 등 회복 추세, 다음 주 기대해볼 수 있을까?
1월 2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 주 대비 영상 수 큰 폭 증가
- 2025년 1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179건으로 지난 주(72건) 대비 107건 증가했습니다. 1월 1주의 경우 제주항공 참사와 관련하여 국가애도기간 중으로 영상 게재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는 것과 함께 아직 각 부처에서 올해 새롭게 진행한 업체 선정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아 영상 제작에도 다소 차질이 있었기 때문에 분석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작년에 업체를 미리 선정한 경우에는 정상적으로 운영할 것으로 보입니다.)
- 지난 주의 경우 쇼츠가 불과 10건 게재에 그쳤으나, 이번 주에는 다시 회복되는 모습으로 총 66건이게재되었습니다. 영상 수의 증가로 인해 조회수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체부 유튜브 활약, 기대해도 될까?
- 전체영상 수의 경우 기상청이 16건으로 가장 많이 게재했으며, 국세청 12건, 문화체육관광부와 경찰청이 10건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국세청은 세금신고 정보 전달 목적의 영상을 다수 게재했으며, 연말정산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강의 스타일로 제작된 영상이 한 번에 다수 게재되어 다소 아쉬움이 남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의 경우 2024년에는 소극적인 영상 게재 활동을 보여주었으나 이번 주에는 10건의 영상을 게재해, 앞으로 기대가 됩니다.
- 일반영상은 기상청이 15건으로 가장 많이 게재했으며, 국세청 12건, 국토교통부가 12건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최근 국토교통부의 경우 교통과 관련된 현장을 방문한 영상을 다수 게재하고 있는 특징을 보이고 있으며, 이번 주에 게재된 영상도 대부분 그런 느낌의 영상이었습니다.
- 쇼츠영상은 관세청이 5건을 게재했으며 문화체육관광부, 경찰청, 우주항공청이 4건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12월 계엄 이후 소극적인 운영을 보여주던 쇼츠 부분이 언제쯤 회복될 수 있을지 궁금해 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