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 2주] 상세 분석 ㅣ 경찰청 영상이 조회수 1위를 할 수 있었던 이유 2가지!
한 주간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200~300건의 영상 중 조회수, 좋아요 수, 댓글 수 등의 수치를 기준으로 분석한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광고나 이벤트의 영향이 다수 반영되어 있을 수 있으나, 그 사이에서 반짝이는 영상 콘텐츠를 살펴보는 즐거움, 여러분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조회수
- 2025년 1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중 가장 많은 조회수의 영상은 경찰청 <편의점 점주가 받은 의문의 메모🗒️ (feat.심각한 표정의 경찰관?👮♂️)>으로, 수집일 기준 12만 회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작년 12월 계엄 발표 이후 경찰청의 유튜브 활동이 상당히 주춤한 상황으로, 영상이 아예 게재되지 않는 기간도 있었으나, 최근들어 다시 예전의 모습을 회복하고 있는 중입니다. 계엄 당시에는 일반 영상에도 부정적인 댓글이 다수 확인되었으나, 현재는 부정적인 댓글 보다는 현장 경찰에 응원을 보내는 댓글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더불어 경찰청 영상이 2024년에는 조회수 1이를 차지한 적이 거의 없었는데, 이는 다른 부처에서 광고를 다수 집행한 영상으로 인해 순위기 밀렸기 때문이었습니다. 이러한 것을 감안하면 아직까지 다수 부처에서 영상 광고를 제대로 집행하지 않고 있으며, 그로 인해 경찰청 영상의 조회수가 상위에 오를 수 있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두 가지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광고를 집행하지 않은 순수한 조회수를 보면 경찰청이 압도적 우위를 보이고 있다는 것, 두 번째, 광고 집행이 없다면 일부 부처를 제외하고는 10만 이상의 조회수(사실 1만 이상의 조회수라고 이야기 하고 싶지만)를 달성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좋아요 수
- 1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중 가장 많은 좋아요 수를 확보한 영상은 방위사업청 <국내 자체 개발 성공! 신형 장거리레이더의 모든 것!>으로, 수집일 기준 2,300개 이상입니다. 방위사업청의 K-국방력을 보여주는 영상은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좋아요 부분에서 강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작년에는 KF-21이 주요 소재였다면, 올해는 장거리레이더 등 다른 소재가 이어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 뒤를 이어 국가보훈부의 <낯선 애국가를 열창한 어르신> 영상이 좋아요 수 2위를 차지한 것을 보면, 유튜브 이용자들의 경우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감동 영상에 반응을 한다고 분석해 볼 수 있습니다. 즉, 도파민을 생성하는 자극적인 제목과 구성의 영상도 필요하지만, 쇼츠영상에서도 진정성 있는 접근이 필요하겠습니다.
댓글 수
- 1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가장 많은 댓글의 영상은 질병관리청 <❄️나랑 눈사람 만들래~?(☃️…)대답없는 올라프에 엘사가 그냥 돌아간 사연은?>으로 수집일 기준 971개였습니다. 쇼츠영상이 댓글 확보가 어렵다는 선입견을 극복하고 댓글 수 1위를 차지할 수 있었던 이유는, 겨울왕국 패러디를 통해 영상 자체에 대한 관심을 높였기 때문으로 분석해 볼 수 있습니다.
- 이번 주에는 문화체육관광부 영상 2건이 댓글 수 상위에 올랐는데,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비율을 감안해보면 전반적으로 이벤트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경찰청 영상을 제외하고 다른 부처의 영상 대부분 이벤트를 통한 성과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