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7월 2주] 상세 분석 ㅣ 좋아요 몰린 국무총리실, 다음 숙제는?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한 주간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200~300건의 영상 중 조회수, 좋아요 수, 댓글 수 등의 수치를 기준으로 분석한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광고나 이벤트의 영향이 다수 반영되어 있을 수 있으나, 그 사이에서 반짝이는 영상 콘텐츠를 살펴보는 즐거움, 여러분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조회수
  • 경찰청의 놀라운 활약과 함께 성과에서도 매우 좋은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5년 7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경찰청 영상이 수집일 기준 조회수 24만 회 이상을 기록하며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조회수 뿐만 아니라 좋아요 수와 댓글 수 역시 다른 영상들에 비해 높은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특히 이들 수치가 자발적 참여를 통해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이용자들의 관심을 이끌어 내는 생생한 현장 영상을 꾸준히 제공하고 있어 경찰청의 이러한 성과는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좋아요
  • 7월 2주 가장 많은 좋아요 수를 기록한 영상은 국무총리실의 김민석 총리 현장 방문 영상입니다. 조회수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좋아요 수치를 보면, 김민석 총리에 대한 호감이 크게 작용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광고를 했는지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기관장이 유튜브 채널에서 높은 관심을 받았던 사례가 일부 있습니다. 작년에는 한동훈 전 대표가 법무부 장관 재직 시절에 게재된 영상에 엄청난 수치 성과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물론 이후 한동훈 대표가 사임한 이후 법무부 유튜브 채널은 성과를 못내고 있습니다. 국무총리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김민석 총리에 대한 관심이 현재 반영되어 좋은 수치를 이뤄내고 있지만, 김민석 총리 이후에도 이 성과를 꾸준히 이어가려면 어떤 운영을 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매우 필요해 보입니다. (모든 공공 채널이 마찬가지겠지만요.)

댓글
  •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게재한 농촌 관광 영상이 가장 많은 댓글을 기록했습니다. 조회수도 높고, 이벤트를 통해 참여를 유도한 것도 영향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