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4주] 중앙 ㅣ 조회수 3백만회 급감! 그래도 수치 성과 좋다? / '칠곡할매'는 치트키?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10월 4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2025년 10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219건으로 지난 주 대비 40건 증가했습니다. 더불어 영상을 게재한 기관의 수도 증가했는데 특히 일반영상을 게재한 기관이 지난 주 대비 12곳이나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형태별 영상 게재 건 수에서도 일반영상이 쇼츠영상보다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영상 수의 증가와는 달리 조회수와 좋아요수는 크게 감소하는 모습이었습니다. 특히 조회수의 경우 일반영상 보다 쇼츠영상에서 매우 큰 폭으로 감소했는데, 이는 지난 주 국가데이터처의 인구주택총조사 관련 쇼츠영상과 경찰청의 필리핀 범죄자 강제 송환 영상에 높은 조회수가 몰렸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10월 4주 영상 조회수의 경우 일반영상과 쇼츠영상 모두 각각의 합이 100만 회를 넘어서 적지 않는 수치 성과를 이뤄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좋아요의 경우에는 쇼츠영상에서 크게 감소하였으며, 댓글은 일반영상에서 큰 폭의 증가, 쇼츠영상에서 큰 폭의 감소가 맞물려 전체 댓글 수치는 소폭 증가에 그쳤습니다.

  • 전체영상 중에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18건으로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이 중에서는 두 개의 영상을 다국어러 번역하여 게재했기 때문으로, 그 중 한 개 영상은 유튜버와 협업을 통해 제작한 영상을 다국어러 게재한 것이 특징입니다. 한국어 버전은 협업한 유튜버 채널만 게제한 것도 눈길을 끕니다. 뒤를 이어 경찰청, 기후에너지환경부, 농촌진흥청이 10건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 일반영상의 경우 경찰청이 9건으로 가장 많은 수를 기록했습니다. 현장영상 외에 기획영상의 비중도 예전에 비해 크게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현장영상을 기반으로, 기획영상에도 관심을 함께 유도하는 운영 전략을 적절히 활용하고 있습니다.
  • 쇼츠영상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10건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뒤를 이어 해양수산부와 농촌진흥청이 6건을 게재했습니다.

조회수
  • 10월 4주 가장 많은 조회수의 영상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칠곡할매와 함께 촬영한 영상으로, 수집일 기준 36만 회를 기록했습니다. 칠곡할매는 문화체육관광부를 비롯 다양한 부처에서 협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의 성과도 매우 좋은 편에 속합니다.
  • 이와 함께 부처명을 변경한 기후에너지환경부가 기존과 달리 10월 4주에 활발한 활동을 전개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웹예능 형태의 영상을 게재한 것도 특징인데 이 영상의 조회수도 8만 6천회로 적지 않았습니다. 이와 함께 환경부의 쇼츠영상 역시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으나, 댓글 수는 0건으로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

좋아요
  • 가장 많은 좋아요를 기록한 영상은 기획재정부의 경제관계장관회의 영상으로 좋아요 수가 무려 2천 개에 육박했습니다. 광고를 통해 조회수를 이끌었고, 영상 내용에 대해서도 공감을 이끌어 내 높은 좋아요 수로 이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뒤를 이어 경찰청의 야구암표 판매자 현장 검거 영상도 매우 많은 좋아요 수를 기록했습니다. 특히나 지난 주에는 한국시리즈 결승이 진행되어, 이 또한 좋아요 수 등의 수치에 영향을 미쳣을 것으로 보입니다. 의도했든 하지 않았든, 이슈 대응은 매우 탁월했다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 좋아요 수 1, 2위의 영상의 좋아요 수가 너무나 많아서 그렇지, 상위 10건의 좋아요 수도 다른 기간 대비 적지 않은 수치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댓글
  • 가장 많은 댓글의 영상은 경찰청 야구티켓 암표판매자 현장 검거 영상으로 500개 이상의 댓글을 기록했습니다. 뒤를 이어 댓글 2위 영상도 경찰청 영상인데, 1위와 다른 점은 이벤트를 진행해 댓글을 이끌어 냈다는 점입니다. 그럼에도 500개 이상의 댓글을 기록하며 매우 우수한 댓글 참여 성과를 보이고 있는 것도 특징인데요. 경품 중에 80주념 기념 티셔츠, 굿즈 등 시중에서 쉽게 구입하지 못하는 경품이 포함된 것도 영향을 미첬을 것으로 보입니다.
  • 뒤를 이어 국토교통부의 영상 중 차관의 사과 발표 영상에 댓글이 몰린 것이 독특합니다. 특히 해당 영상의 조회수와 댓글 수는 높은데 좋아요 수가 0건이라는 점도 눈에 띕니다. 국토부 차관의 발언에 대한 사과 내용으로, 해당 이슈가 국민의 정서를 얼마나 자극했는지를 보여주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