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2주] 조회수 ㅣ 방위사업청의 ‘질주’는 계속된다!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3월 2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추었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방위사업청 KF-21 영상 조회수 1위. 이제는 다른 포맷이 필요한 시기?
  • 2023년 3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중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방위사업청의 <(4K UHD) [최초공개] KF-21 야간비행>으로 분석일 기준 248,646회를 기록. 조회수 2위 역시 방위사업청 KF-21 영상이 차지함.(조회수 : 64,364회) 조회수 1위와 2위 간의 격차가 매우 크며, 2위와 3위의 격차 역시 큰 편.
    방위사업청의 KF-21 관련 영상이 작년 12월 이후부터 꾸준히 높은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는 중.
    다만, 방위사업청의 핵심 사업이기 때문에 KF-21을 다수 부각시키는 것은 좋은 방향이나, 이러한 영상의 소재와 형태가 다수의 반응을 이끌어내다보니 장기간 고정되는 듯 한 느낌을 받을 수 있음. 싫증을 쉽게 느끼는 이용자들의 특성을 감안하면 새로운 콘텐츠를 준비해야 할 것으로 보이나, 새로운 포맷이 바로 나올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향후 콘텐츠 운영에 대한 계획 수립이 필요한 시점으로 보임.

  • 조회수 3위의 국가보훈처의  <영상으로 만나는 국가보훈처 소식 - 【월간 국가보훈처】 2023년 3월호 #보훈뉴스 #보훈정책 #월간보훈처> 영상은 매월 초 정기적으로 게재될 때마다 높은 조회수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는 콘텐츠임. 타 부처의 유사한 콘텐츠가 이 정도의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국가보훈처의 사례는 매우 특이한 편.

  • 조회수 상위 10위 권 내의 영상 중 과학기술통신부의 과학기술다시보기 시리즈 영상이 2건 올랐으나, 눈에 띄는 점은 이 두영상 모두 댓글 수가 매우 맞다는 것. 유튜브 내 광고를 통해 조회를 높이긴 하였으나 그 뒤로 이용자들의 활동이 이어지는 데에는 부족했던 것으로 보임. 이 둘 영상의 소재가 최근 유튜브에서 다수의 조회를 이끌어내는 과학 분야임에도 반응이 낮은 이유에 대해서는 고민해봐야 할 부분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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