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5주] 좋아요 ㅣ 이벤트 없이 좋아요 수 확보한 영상 다수
12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좋아요수를 분석합니다. 좋아요는 영상에 대한 시청자의 호감도를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해당 영상 자체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영상의 주제에 대한 평가의 의미도 담겨 있어, 채널의 콘텐츠 제작 방향 수립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의 신혼부부 주거 정책 영상 좋아요 수 1위
- 12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좋아요 분석 결과, 전체 영상이 확보한 좋아요 수는 총 16,273개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좋아요 수는 11,299개로 전체의 69.43%를 차지함.
- 가장 많은 좋아요 수를 확보한 영상은 국토교통부 <신혼부부를 위해 집 값을 시세보다 50% 싸게?! 12월 아직 신청 기회가 남아있다! | 50% off the market price for a newlywed couple?!>으로, 분석일 기준 3,600개를 기록. 신혼부부, 주거지원 등에 대한 높은 관심과 함께 국제부부 인플루언서와의 협업한 영상이라는 점, 영어 텍스트를 제공하여 추가적인 반응을 이끌어 냈다는 점 등을 높은 좋아요 수의 이유로 손꼽을 수 있음. 뒤를 이어 검찰청, 법무부 영상이 좋아요 수 1000개 이상을 기록. 최근 들어 검찰청 이원석 총장의 영상에 대한 좋아요 수 등의 반응이 매우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으며, 법무부의 한동훈 장관이 출연하는 우문현답 시리즈 역시 높은 좋아요 수를 기록. 다만, 법무부 영상은 최근 들어 조회수 수치 성과가 높지 않은 특이점을 보임.
- 상위 10개 영상 중 이벤트를 진행한 영상보다 이벤트 없이 좋아요 수를 다수 확보한 영상이 더 많은 특징을 보이고 있음. 이벤트는 조달청과 환경부, 농림축산식품부 등 영상 세 건에 불과.
- 조회수 대비 좋아요 수 비율을 확인해본 결과,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3.16%이며, 가장 높은 비율은 환경부 <[환경부X로운이네가족일기] 환경 탐험가 로운이가 발견한 철새의 정체는?!>으로 무려 44.71%의 비율을 보이고 있음. 유튜브 내에서는 별도의 이벤트를 진행하지 않았음에도 높은 수치 성과를 보여주고 있어, 철새에 대한 관심과 로운이네가족에 대한 관심이 수치 성과를 이끌었다고 볼수 있음. 다만 다른 채널에서 이벤트를 진행한 영향도 배제할 수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