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4주] 댓글 ㅣ 인사혁신처의 '도전'은 계속 될 수 있을까?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4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방위사업청 KF-21 영상, 댓글 수 1위

  • 4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2,837개의 댓글을 확보했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는 총 1,593개로 전체 댓글의 56.15%를 기록했습니다. 다른 분석 기간 대비 눈에 띄게 높은 댓글 수를 기록한 영상이 보이지 않습니다.

  • 가장 많은 댓글을 기록한 영상은 방위사업청 <(실제상황) KF-21을 얼리면 어떻게 될까? I KF-21 전기체 환경시험 테스트 성공!>으로 수집일 기준 323개를 기록했습니다. KF-21 소재의 방위사업청 영상은 잉크닷이 분석을 시작한 이래로 높은 좋아요수와 댓글수를 기록하고 있는 영상입니다. 방위사업청 역시 이러한 흐름을 알고 KF-21 소재 영상을 꾸준히 게재하고 있는 중입니다. 다만, 해당 소재 영상이 언제까지 이어질 수 있을지 그리고 이를 대체한 또다른 소재는 없는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해보입니다.

  • 인사혁신처의 경우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영상과 타이틀을 적용하고 있으며, 이벤트를 통해 댓글 등의 반응을 이끌어내는 중입니다. 해당 스타일의 영상이 지속적으로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는 두고 봐야 할 부분입니다.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비율을 확인해본 결과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0.53%이며,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공정거래위원회 <[댓글이벤트] 표시광고법위반, 딱 대! ep5. 안마의자 광고>으로 무려 44.63%의 비율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벤트를 진행했음에도 조회수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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