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2주] 칼럼 ㅣ 주목해야 할 '2025년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5가지!
매년 이맘때가 되면 다양한 업계 전문가들이 다가오는 한 해의 트렌드를 예측합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김난도 교수의 <트렌드 코리아> 겠죠. 소비자들의 소비 흐름을 분석해 매년 제시하는 김난도 교수는 25년 소비 트렌드 키워드로 ‘옴니보어’, ‘아주 보통의 하루(아보하)’ 등을 제시했습니다.
‘옴니보어’는 잡식성이라는 의미에서 파생해 다양한 취향을 보유하며 집단보다는 개인 취미에 방점을 두는 사람을 말하며, ‘아보하’는 아주 보통의 하루가 가지는 힘을 의미하는데 경기침체가 내년에도 이어질 전망에 따라 그런 측면이 키워드에 반영되었다고 해요. 기술의 발전과 사회 환경, 소비자의 요구 변화가 빠르게 변화되는 만큼 내년도 트렌드 예측에 대한 관심은 마케팅 업계 종사자들에겐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2024년이 얼마 남지 않은 지금, 2025년에 주목해야 할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를 살펴보겠습니다.
1. 초개인화된 콘텐츠
2025년에는 소비자들이 맞춤형 콘텐츠에 대한 기대치가 한층 높아질 것입니다. AI 기반 분석 기술이 더욱 정교해짐에 따라 브랜드들은 각 사용자의 취향, 관심사, 위치, 행동 데이터를 바탕으로 초개인화된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관심을 사로잡고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의 행동과 관심사를 세밀하게 분석하는 것은 2025년 콘텐츠 마케팅의 핵심 과제가 될 것입니다. 단순히 관련 제품이나 콘텐츠를 추천하는 것을 넘어 소비자의 감성과 경험을 고려한 맞춤형 접근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2. 숏폼과 롱폼의 혼합 전략
틱톡, 인스타그램 릴스와 같은 플랫폼에서는 짧고 임팩트 있는 콘텐츠가 주목받고 있기 때문에 숏폼 콘텐츠의 인기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입니다. 그러나 숏폼 콘텐츠는 대체로 재미와 이슈성을 중시하기 때문에 정보를 깊이 전달하기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브랜드들은 유튜브, 블로그와 같은 플랫폼에서 롱폼 콘텐츠를 함께 운영하여 더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 혼합 전략을 고민해야 합니다. 간결한 메시지 전달과 깊이 있는 정보 제공을 동시에 아우를 수 있도록 플랫폼 특성을 고려한 콘텐츠를 구현할 수 있도록 고민해야 합니다.
3. 커뮤니티 중심의 콘텐츠
긴밀하게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중심의 콘텐츠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커뮤니티는 소비자 간의 정보 공유와 브랜드와의 소통을 동시에 이끌어 낼 수 있어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인스타그램도 커뮤니티를 확산하기 위해 ‘공지 채널’ 기능을 업데이트한 바 있는데요. ‘공지 채널’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일대다 채팅 공간으로 텍스트, 사진, 영상, 음성, 설문 등 다양한 방식으로 최신 소식을 공유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브랜드에서도 ‘공지 채널’을 활용 중이지만 정부기관에서도 많이 활용하고 있는데요. 서울시 공식 인스타그램도 ‘공지 채널’을 7월에 오픈한 후 1만 명의 멤버가 생겼고 다양한 방식으로 시민들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특정 주제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모아 공통 관심사에 대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면 브랜드와의 연결고리를 더 깊이 느낄 수 있어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으로 보여집니다.
4. 생성형 AI 활용한 실시간 콘텐츠
AI기술이 고도화되면서 2025년에는 AI가 사용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맞춤형 콘텐츠를 즉석에서 생성하는 사례가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브랜드와 고객의 실시간 대화를 분석해 필요한 정보를 바로 제공하거나 관련 상품을 추천하는 방식으로 콘텐츠 경험이 변화할 것입니다.
5. 지속 가능한 브랜드 스토리텔링
지속 가능성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환경 문제와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브랜드는 지속 가능한 소재와 윤리적 제조 과정을 강조하는 스토리텔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친환경적이고 사회적 가치를 담은 메시지를 중심으로 콘텐츠가 중요해질 것인데요. 단순히 진부한 콘텐츠가 아닌 감성적인 스토리가 가미된 다양한 방식의 콘텐츠로 진정성을 강화할 것입니다.
이처럼 2025년 콘텐츠 마케팅의 핵심은 소비자 중심의 접근과 진정성 있는 브랜드 경험에 있습니다. 단순히 브랜드를 홍보하는 것을 넘어 소비자와 브랜드 간의 유대감을 강화하고 소비자들에게 가치 있는 경험과 메시지를 제공하는데 중점을 두게 될 것인데요. 이러한 트렌드를 바탕으로 2025년의 콘텐츠 마케팅이 어떻게 변화하고 성장할 지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