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4월 1주] 상세 분석 ㅣ 질병청의 숏드라마와 산림청의 현장영상
한 주간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200~300건의 영상 중 조회수, 좋아요 수, 댓글 수 등의 수치를 기준으로 분석한 인사이트를 공유합니다. 광고나 이벤트의 영향이 다수 반영되어 있을 수 있으나, 그 사이에서 반짝이는 영상 콘텐츠를 살펴보는 즐거움, 여러분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조회수

- 2025년 4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조회수 분석 결고, 질병관리청의 <[질병학개론] EP2. 미세먼지|사랑이... 먼지💨> 영상이 수집일 기준 13만회 이상을 기록하며 가장 많은 조회수를 보여주었습니다. 좋아요와 댓글 수치도 상당히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눈에 띄는 것은 이 영상이 쇼츠영상이라는 점입니다. 쇼츠영상은 이벤트를 진행해도 댓글 확보가 어려운 것과 달리 1000개 이상의 댓글 참여가 이루어졌습니다. 뒤를 이어 산림청의 산불 현장 영상이 10만 회 이상을 기록했는데, 이 또한 쇼츠영상입니다. 국민의 관심과 유려가 높았던 사건인만큼 조회수 등으로 표현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좋아요

- 조회수와 함께 좋아요 수에서도 위 두 개의 영상이 각각 1,2위를 차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순위에서는 산림청 영상이 더 많게 나타나 좋아요 수 1위를 차지할 수 있었습니다.
댓글

- 댓글은 여전히 이벤트의 영향이 강력합니다. 질병관리청 영상이 1000개 이상의 댓글을 확보했으며, 그 외의 다수 영상이 이벤트를 통해 댓글을 확보했습니다. 다만, 10위 산업통상자원부 <[핫이슈 브리핑] 미국 수출, 문제가 생겼다면? 관세 대응 119로 전화하세요!> 영상의 경우, 최근 미국 관세 정책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댓글이 60개 이상 기록하고 있는 중입니다. 국민의 관심이 높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인 만큼, 산업부에서는 앞으로 관련 정책 정보를 꾸준히 게재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수치 성과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