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7월 3주] 사례연구 ㅣ 식약처 '안심PLAY 캠페인'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매주 200여 건의 의 영상이 올라오는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을 모니터링 하다보면 이들 영상이 다양한 목적이 있음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영상 하나를 올리기 위해 얼마나 많은 고민을 했는지도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기도 합니다.  잉크닷 사례연구 코너에서는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영상, 캠페인, 이벤트 중에서 눈에 띄는 혹은 공유하고 싶은 사례를 소개합니다.


잉크닷의 첫 번째 사례연구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무더운 여름을 맞아 진행하는 '안심PLAY 캠페인'입니다.

안심PLAY 캠페인은, 7월에 갑자기 찾아온 무더위와 함께 먹거리 안전이 취약해지면서, 식품안전 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우리의 건강을 위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과 함께 실제 참여를 통해 식품안전을 다짐, 실천까지 이어가는 온오프라인 캠페인입니다.

특히 식약처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한 식품안전 문화의 확산을 위해 놀이 기반 체험형 콘텐츠를 활용한 참여형 콘텐츠와 함께 자발적 참여 유도를 목적으로 안심 크루(crew)를 구성하는 등 매우 독특한 활동이 함께 진행되어 눈길을 끌었습니다.

그렇다면 안심PLAY 캠페인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상세 활동을 살펴볼까요?

1. 운명의 혈통 테스트

판타지 소설 스토리를 활용한 식품 안심 유형 테스트를 개발해 놀이하듯 자연스럽게 식품 안전 정보를 인지할 수 있도록 운영했습니다. 게임에 참여한 이용자의 선택에 따라 이야기의 전개와 결말이 달라지는 상호작용 콘텐츠로 재미와 함께 참여를 이끌어 내고자 했습니다.

운명의 혈통 테스트
내 손에 달린 황실의 미래!

테스트 앱은 캠페인, 마케팅 등의 활동에서 매우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익숙해진 이용자들에게 어떤 신선함으로 다가갈 수 있을까?는 매우 중요한 그리고 의미있는 고민인데요. 식약처는 MZ세대를 중심으로 형성된 <회.빙.환> 판타지를 활용하는 용기(?)를 선택했습니다. 테스트에 적용된 스토리는 물론 일러스트, 구성 등등 전반에 걸쳐 판타지스러운 느낌을 매우 강렬하게 보여주며 이용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2. 인플루언서 협업

식약처는 안심PLAY 캠페인의 확산과 참여 유도를 위해 개그우먼 이은지 씨와 협업을 통해 쇼츠영상을 제작, 게재했습니다. 이은지 씨가 캠페인을 소개하는 내용의 짧은 이 영상은, 앞서 소개한 운명의 혈통 테스트에 직접 참여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이용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사실 에디터가 보기에는 다소 활동성이 떨어지는 것은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은지의 매력을 좀 더 살린 쇼츠영상이었으면 더 좋았겠지만, 연예인과의 협업이 원하는 대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보니 어느 정도 한계가 있었지 않았나..라는 짐작도 해봅니다.

3.KBO 리그 올스타전 현장 전광판 캠페인

안심PLAY 캠페인은 물론 다수의 캠페인이 대중이 많이 모이는 그리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오프라인 공간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합니다. 이러한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야구장 전광판 광고인데요. 식약처에서도 이를 놓치지 않았습니다. 특히 야구장에서 야구를 관람하는 목적과 함께 먹거리도 빼놓을 수 없다는 점에서 야구장을 활용한 캠페인 확산은 매우 적합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식약처는 전광판을 통해 캠페인을 소개하는 모션그래픽 영상을 보여주는 것과 함께 마지막에 마지막에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는 QR코드를 노출하여 관중들이 현장에서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까지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식약처는 '식약안심크루'를 모집, 운영하여 이들 크루가 일상 속에서 식품안전을 지켜가는 모습, 캠페인에 참여하는 모습을 수시로 노출시킬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가고 있는데요. 크루 각각의 활동이 자연스럽게 대중에게 스며드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진행 중인 안심PLAY 캠페인을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준비를 했을지 상상이 되지 않는데요. 많은 고민이 담겨있는 만큼, 성공적으로 캠페인이 진행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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