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4주] 댓글수 ㅣ 이벤트 진행해도 댓글 수 적은 이유는?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8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기관 채널 영향력이 낮아 이벤트 진행해도 참여 저조 특징 보여줌

  • 8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전체 영상이 확보한 댓글 수는 총 1,439개로 좋아요 수에 이어 댓글 수 역시 다른 분석 기간 대비 매우 적은 수치를 확보한 것이 특징. 다른 분석기간의 경우 상위 1~2위 영상이 확보할 수 있는 댓글 수가 8월 4주 전체 댓글 수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음. 상위 10개 영상이 확보한 댓글 수는 942개로 전체 댓글의 65.46%를 기록. 상위 1~3위를 제외하고 나머지 영상의 댓글 수는 100건 이하의 수치를 보이고 있음.

  • 가장 많은 댓글을 확보한 영상은 경찰청 <경찰관이 몸을 숨기며 지원 요청한 이유는?>으로 분석일 기준 288개의 댓글을 기록. 뒤를 이어 산업통상자원부(151개) > 산림청(140개)의 순으로 나타남. 상위 2위와 3위인 산업통상자원부, 산림청 영상의 경우 이벤트를 통해 댓글을 확보한 것으로, 댓글 수를 보면 이벤트의 효과가 크지 않았음을 알 수 있으며, 특히 댓글 수 8위의 문화재청 영상의 경우 이벤트를 진행했음에도 분석일 기준 댓글 수 36개를 기록, 전체적으로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의 영향력이 매우 낮아, 이벤트를 진행했음에도 참여가 매우 저조하 것으로 분석할 수 있음.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분석 결과,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0.28%이며,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문화재청으로 15%를 기록. 240회의 낮은 조회수의 영향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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