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1주] 댓글수 ㅣ 상위 10개 영상이 전체 댓글의 74% 차지

숲 via 장재섭
숲 via 장재섭

9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병무청 이벤트 게시물, 댓글 수 가장 많아. 이벤트 참여와 비판 댓글 혼재

  • 9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전체 영상이 확보한 댓글 수는 총 3,380개이며, 댓글 수 상위 10위 영상이 확보한 댓글 수는 2,504개로 전체 댓글의 74.08%를 차지함. 조회수와 좋아요 수는 상위 점유율이 50%대 였었으나, 댓글은 상위 10개 영상이 70% 이상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는 차이가 눈에 띔. 그럼에도 댓글 수 1000개 이상의 영상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 또한 눈에 띄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음.

  • 가장 많은 댓글을 확보한 영상은 병무청 <올해 새롭게 병역진로설계지원센터가 생긴 지역은 어디일까요? #이벤트>로, 분석일 기준 564개를 기록. 병무청은 부정 댓글이 많이 달리는 채널로 대부분 댓글 기능을 차단하는 경우가 많고, 이벤트 진행에 소극적인 것이 그 동안 보았던 성향이었는데, 최근 홍보 이슈가 발생하여 그에 따라 영상과 이벤트를 진행한 것으로 보임. 댓글 내용을 보면 이벤트 참여 내용과 부정적인 댓글이 다수 섞여 있는 것을 알 수 있음.

  • 새만금개발청의 경우 댓글 수는 254개로 상위 5위를 기록한 것에 비해 조회수는 599회로 상당히 낮은 것을 알 수 있음. 이는 새만금개발청 채널의 영향력이 매우 낮아 그에 따라 게재하는 영상의 조회수가 많이 나오지 않는 것이 일반적인 상황으로, 이벤트를 진행해도 체리피커 외에 영상에 관심을 가질만한 대상을 유도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해볼 수 있음. 즉, 이벤트를 진행해도 다른 이용자의 피드에 노출되지 않고 있다는 것.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비율을 확인해본 결과,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1.86%이며,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병무청 이벤트 영상과 새만금개발청 MG오피스 영상으로 두 개 영상 모두 40% 이상의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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